칼슘, 자세히 알기

본문의 링크는 오른쪽 본문 링크 박스의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칼슘이 하는 일은 뼈와 치아를 건실하게 하는 일 이외에도 근육을 수축시키고 신경전달을 하며 심장을 박동하게 하고 혈액을 응고시켜 지혈이 되게 하고 에너지를 생산하고 면역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작용은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칼슘은 알칼리성이다 (마그네슘도). 사람은 혈액, 체액을 약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지 못하면 생명을 부지할 수 없으므로 혈액의 칼슘농도는 항상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여 체액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고있다. 조금이라도 혈액중의 칼슘량이 부족하여 체액이 산성이 되면 곧바로 부갑상선홀몬이 뼈의 칼슘을 혈액 속으로 나오게 하여 체액을 알칼리성으로 해주게끔 되어 있다. 이렇게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칼슘을 빼어 쓰므로 골다공증이 되게 된다.

여기에서 하나 밝히고 싶은 것은 요즘 체액을 알칼리성으로 해준다고 선전하는 제품들이 너무 많으나 이 것은 잘못 오도하고 있는 것이다. 체액은 산성음식을 먹던 알칼리성음식을 먹던 항상 칼슘을 이용하여 약간 알칼리성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산성음식을 먹으면 뼈에서 칼슘을 빼서 쓰므로 뼈가 약해지고 알칼리성인 채식을 먹으면 칼슘을 뺄 필요가 없어 채식을 하는 사람이 골다공증에 덜 걸린다는 점이 다르다.

칼슘부족의 제일 먼저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치주염이 생기며 이가 잘 깨지기 시작하고 엿이나 사탕을 먹다가 이가 떨어져 나오기도 한다. 이 것은 치아다공증이라고 보아도 된다. 이런 사람은 물론 골다공증도 있어 오래 서있으면 무릎과 발목 사이의 다리뼈가 아퍼지기도 한다.

칼슘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질병이 걸릴 수 있다. 골다공증이 되는 것 이외에도 근육경직이 되어 특히 다리근육에 쥐가 잘 나게 되는데 혈관근육이 경직되면 고혈압이 된다. 그리고 잇몸병, 치주염에도 걸리게 되고 이가 잘 깨지고 PMS, 월경통 등이 있게 되며 얼음을 좋아하여 얼음을 씹어먹게 되고 아이들은 주의 산만하고 집중부족이 된다.

칼슘은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 초조감, 스트레스, 긴장감, 우울증에도 마그네슘과 더불어 기본적으로 쓰인다.

칼슘의 석회화 침적에 쓰이는 Calcium Citrate나 Magnesium Citrate는 흡수가 잘 되며 조직. 관절 안의 칼슘 침적을 녹여내어 어깨 관절이 아프고 팔을 못 올리는 증상에 쓰이며 신석을 녹여내고 신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신석증에 쓰이며 혈관 벽에 칼슘이 석회화 침적되어 동맥경화가 되고 혈관이 좁아져 그 부위가 통증이 오게 되는데도 쓰인다.

칼슘은 결장암, 대장암, 위암을 예방한다. 칼슘은 뼈조직의 유지 이외에 대장암의 발병 위험을 45%나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30명의 양성 대장종양에 걸렸던 환자에게 4년간 칼슘을 복용시킨 결과 양성 대장종양에 걸리 확률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용종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의 흡수율은 위산에 의해 좌우되어 개개인마다 흡수율이 다르다. 칼슘은 위산에 의해서 이온화되고 이 이온화된 칼슘은 산도가 높은 십이지장에서 비타민 D에 의해 흡수되는데 산도가 최상일 때는 30%까지 흡수할 수 있으나 위산분비가 적은 사람은 4%정도밖에 흡수하지 못 한다. 60세 이상 남자의 1/3과 폐경여성의 반은 위산부족이다. 이렇게 위산이 부족한 사람들은 위산이 적어도 흡수가 잘 되는 구연산칼슘 (Calcium Citrate)을 복용하여야 한다. 구연산칼슘은 이미 이온화되었으며 용해가 잘 되어 위산이 적은 사람도 최대 45%까지 흡수된다. 반면에 값이 싼 굴 껍질 (oyster)로만 만든 탄산칼슘 (Calcium Carbonate)은 4%밖에 흡수되지 않는다.

값이 싼 탄산칼슘 (Calcium Carbonate)은 순전히 굴껍질 (oyster)로만 만든 것이며 여기에는 납, 중금속이 들어있다. 특히 소의 뼈를 갈아만든 칼슘은 납, 중금속 함량이 많아 뇌와 신장을 상하게 하며 특히 아이들에게 해를 주어 IQ가 낮아지고 범죄형이 되게된다. Calcium hydroxyapatite라는 뼈를 갈아만든 칼슘도 납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흡수도 잘 안 된다.

질이 좋은 칼슘은 탄산칼슘 (Calcium Carbonate: 굴껍질)에서 납이나 중금속을 제거하고 탄산칼슘과 흡수가 잘 되게 하는 다른 성분들 (구연산; citate)을 결합시켜 만든다. 탄산칼슘과 구연산과 결합시킨 구연산칼슘 (Calcium Citrate)이 대표적이다.

칼슘이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니다. 칼슘이 흡수되려면 마그네슘이 있어야 하므로 칼슘과 마그네슘이 이상적인 2 : 1 비율로 들어있는 것이 소장 벽에서 흡수가 잘 된다. 또 칼슘의 흡수를 잘 되게 하고 뼈에 필요한 것들로는 비타민 D, K, 붕소 (Boron), 등 여러 가지 성분들이 들어있어야 한다. 칼슘종류를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