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코사민

본문의 링크는 오른쪽 본문 링크 박스의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Glucosamine은 몸에서 만들어지나 나이가 들며 점차 그 생산이 감소하여 관절연골이 얇아지게 되고 차차 관절염에 걸리게 된다. Glucosamine은 새우, 게 등과 같은 갑각류의 껍질에서 추출한 Chitin이라는 물질로 골성관절염(Osteoarthritis)에 매우 효과가 좋다.

나의 관찰로는 관절염은 소화불량인 사람, 몸이 산성인 사람, 몸에 독소가 많은 사람, 음식앨러지도 원인이 되지만 비타민, 미네랄, 콜라겐 등 관절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부족으로 오는 경우가 많으며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오일Evening Primrose Oil Organic(달맞이꽃 오일)의 부족인 경우가 많다.

13가지의 연구에서 Glucosamine은 관절염에 가짜약보다 39.5%, Chondroitin sulfate은 40.2%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확실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Glucosamine을 하루 1500 mg씩 복용시킨 그룹과 Ibuprofen(Aspirin, Tylenol 종류의 항염진통제) 1200 mg을 복용시킨 그룹을 비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처음에는 Ibuprofen을 복용시킨 그룹이 더 빨리 효과가 나왔으나 2주 후부터는 Glucosamine을 복용시킨 그룹도 Ibuprofen과 같은 효과를 내기 시작했고 Ibuprofen을 복용시킨 그룹에서는 부작용이 많았다.

Glucosamine의 부작용은 거의 없다. 아주 드물게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이 있으나 식후에 먹으면 괜찮아진다. 새우, 게 등에 앨러지가 있는 사람도 Glucosamine은 앨러지를 일으키지 않는다. Glucosamine은 껍질에서 만들어지고 알레르기는 새우, 게살의 단백질에서 오기 때문이다.

동물에게 글루코사민을 주사했을 때는 혈당이 높아졌으나 동물에게 복용시켰을 때와 사람에게 복용시켰을 때는 혈당이 올라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체실험에서도 3년 동안 글루코사민을 복용시킨 결과 복용시키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혈당이 약간 낮거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도 당뇨환자는 만약을 위하여 혈당을 조사해가며 글루코사민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다.

아직 확실한 안전연구가 없으니 임신부나 수유모는 복용을 금한다.

Glucosamine의 하루 용량은 일반적으로 1,500 mg이며 몇 주를 복용해야 효과를 보기 시작한다. 이 제품은 관절염이 심하지 않을 때 허리가 시큰하고 아플 때 현상유지하는 용도로 좋고 가장 경제적이다.

콘드로이틴(Chondroitin)은 관절연골의 성분인 proteoglycans을 만드는 성분으로 글루코사민과 협동으로 가장 중요하게 잘 쓰이고 효과를 더 증강시켜준다.

연골재생, 피부탄력, 혈관탄력에 다 좋은 것으로 Collagen이 있다. 이 Collagen은 Bio Cell chicken Collagen Type II 콜라겐으로 Chondroitin도 들어있어 관절에도 좋고 피부 보습작용을 하는 Hyaluronic Acid(HA)가 들어있다. 이 콜라겐은 피부탄력뿐만 아니라 혈관의 탄력도 좋게 하여 중풍예방의 혈관관리에 필요하며 관절연골을 재생하는 Glucosamine과 MSM이 들어있어 관절염에도 좋아 일석삼조의 효능이 있다. 콜라겐은 Bio Cell Chicken Collagen II가 들어있어야 효과가 좋으니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