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E

본문의 링크는 오른쪽 본문 링크 박스의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내츄럴 비타민 E에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tocopherol과 알파, 베타, 감마, 델타 tocotrienol 8가지가 있는데 이 중 alpha-tocopherol이 가장 인간생리에 중요하며 효과도 가장 좋다. Alpha-tocopherol은 d-alpha-tocopherol이라고 하기도 하며 인조합성비타민 E는 dl-alpha-tocopherol이라고 하여 dl이 들어가며 값이 더 싸지만 인조합성이라 권하지 않으니 레벨을 확인해야 한다.

비타민 E은 항산화작용을 하여 콜레스테롤 지질의 산화를 억제하여 죽상동맥경화 억제하고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여 심장마비, 중풍을 방지해주며 신경손상을 보호하고 면역을 증강하며 세포막지질의 산화를 방지하여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해주며 항바이러스작용이 있다.

비타민 E는 비타민 C와 glutathione의 도움을 받으면 더욱 항산화작용이 강해져 비타민 E(alpha-tocopherol)와 비타민 C, glutathione, alpha-lipoic acid를 우리 몸이 생산하는 가장 중요한 항산화제 팀으로 꼽는다. Glutathione은 N-Acetyl-L-Cysteine에서 합성된다. NAC(N-Acetyl-L-Cysteine)항을 보시기 바란다.

최근 발표된 연구자료에 의하면 비타민 E는 신경과 두뇌신경 발육에 필요하므로 태아발육에 필수적이어 태아에서부터 2살까지 필수이다. 비타민 E가 부족하면 감염에 잘 걸리고 빈혈과 성장이 지연된다.  또 비타민 E를 일생동안 충분히 복용하면 나이 들어서 치매를 예방해준다. 일생동안 비타민 C, D, E와 B Complex를 충분히 복용하면 두뇌사이즈가 줄지 않고 두뇌기능이 좋아진다.

여러 가지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E가 부족하면 심장마비를 비롯하여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현저하게 높아지며 협심증환자는 몸에 비타민 E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토끼의 실험에서 비타민 E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작용을 현저하게 낮춰 죽상동맥경화를 감소시키고 원숭이에게 108 IU의 비타민 E를 3년간 복용시킨바 죽상동맥경화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가지의 동물실험의 종합결과 비타민 E의 복용은 죽상종(Atheroma)을 25%-5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랜드 흡연자들을 대상으로 하루 37 IU의 소량의 비타민 E를 2년간 복용시킨바 전립선암의 발생이 32%가 감소하였고 전립선암으로 사망하는 율이 41%가 감소하였으며 비타민 E는 폐암의 발생율도 10%-15%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여러 가지의 연구에서도 비타민 E는 거의 모든 암의 발생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타민 C와 Selemium과 다른 항산화제들을 겸하면 더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중등정도의 알츠하이머환자에게 하루 1,000 IU의 비타민 E를 2년 이상 복용시킨바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치매가 되는 확률이 53%가 감소하였고 양약 Selegiline(하루 10mg)을 복용시킨 그룹은 43%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미국 정신신경학회에서는 초기와 중등정도의 알츠하이머 치료에 비타민 E를 포함시키기로 하였다.|

척추가 다쳐 등골이 압축되는 손상을 받은 고양이에게 비타민 E를 4주간 복용시켰더니 손상 받기 전의 72%로 기능이 회복되었고 비타민 E를 안 먹인 고양이는 20%만이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볼 때 중풍이 오는 즉시 비타민 E를 복용시키면 뇌신경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추정된다. 뇌신경과 척추신경이 같은 중추신경이기 때문이다. 뇌출혈로 인한 중풍에는 출혈이 다 멎은 후에 비타민 E를 복용하여야 할 것이다. 아래의 주의사항을 보시기 바란다.

비타민 E를 복용하는 764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서 비타민 E는 백내장의 진행을 5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종합비타민은 33%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물실험에서도 비타민 E는 백내장을 예방해주고 백내장의 진행을 현저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84명의 불란서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혈중 비타민 E 수치가 높으면 나이로 인한 망막퇴화의 발생이 비타민 E 수치가 낮은 그룹보다 82%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타민 A, 비타민 C, Glutathione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나이로 인한 망막퇴화에는 비타민 E만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E를 하루 400 IU씩 3개월 동안 복용시켰더니 월경전조증(PMS)이 현저하게 개선되었다.|

하루 300 IU의 비타민 E를 125명의 밤에 다리에 쥐가 나는 사람들에게 복용시킨바 현저하게 증세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E는 피부암이나 피부노화로부터 보호해주며 햇볕을 쪼이면 피부의 비타민 E가 없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E 크림을 4주 이상 바른바 눈가의 주름을 감소시켜 주며 다른 연구에서는 Vitamin E와 비타민 C가 첨가된 크림을 18개월 바른바 현저하게 주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Vitamin E와 비타민 C를 먹어서는 이런 효과가 없었다.

Vitamin E 캡슐을 따서 Vitamin E를 짜내 얼굴에 바르면 당연히 피부에 탄력을 준다. 피부에 탄력을 주는 Hyaluronic AcidCollagen을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나 꾸준히 오래 복용해야 한다.

새로운 하루 권장량은 하루 22 IU이고 치료보조제로 권장량은 하루 150-600 IU이며 하루 1500 IU이상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종합비타민에도 비타민 E가 들은 것을 감안하여 200-400 IU정도 추가하는 것이 좋겠다. Vitamin E는 산화되기 쉬우니 건조하고 선선한 실내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하여야 한다.

주의사항: 혈액을 묽게 하는 양약 Wafarin을 복용하는 환자와 혈액이 잘 응고가 되지 않는 환자, 소화도 궤양, 뇌출혈이 있었던 환자, 혈우병환자는 유의해가며 Vitamin E를 복용해야 한다. 임신부와 수유모는 하루 권장량 22 IU-28 IU이상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수술하기 한달 전부터는 Vitamin E의 복용을 중단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