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건강을 잃어온 사람이 생약제나 영양제를 먹자마자 며칠만에 효과 보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다. 감기 같이 금방 걸린 병 같으면 하루만에 나을 수도 있으나 오랫동안 비워진 몸이 수일만에 채워질 수는 없다. 오랫동안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채워야 함은 물론이요 라이프 스타일도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로 바꾸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선생님 약 먹고 건강이 많이 좋아졌어요.” 하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꾸준히 드시는 분들이다. 건강제품은 4주-8주 후부터 효과가 나기 시작하는 것이 많다. 먹다 말다 한 병 먹어보고 별 효과를 모르겠다고 용두사미 같이 흐지부지 되는 분들은 한결같이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건강에는 기적도 없고 지름길도 없다. 계단을 오르듯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제품의 임상연구결과들도 다 2-3달, 3-4달씩 걸린 결과들이다.

아무리 무난하고 평범한 약도 불편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좋은 전문회사들은 모든 연구와 노력을 다 하여 효과적인 제품을 만들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어 약이 나뻐서 그 사람에게 안 맞는다고 볼 수는 없다. 남들은 다 좋은 효과를 본다는 비타민, 미네랄도 어떤 사람은 위장이 불편하다고 한다. 이런 사람은 매운 음식을 먹어도 위가 아프고 위염이 있는 사람으로 위염부터 고쳐야 한다. 약을 먹은 후 토할 것 같은 증상이 있으면 장내 나쁜 박테리아들과 칸디다 곰팡이균이 번성한 것이니 약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장이 문제이다. 이런 사람은 대장을 청소하고 소장균, 대장균을 먹어 대장정화를 먼저 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모든 사람이 다 대장정화를 하기를 권한다. 칸디다증에서 설명하였듯이 칸디다곰팡이들의 바이오필름이 장벽에 두터워지면 약의 흡수가 잘 안 되어 약효를 보기가 더 어려워진다.

또 용량이 자신의 병의 깊이보다 너무 적어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 이럴 땐 용량과 횟수를 올려 자신의 병에 맞는 적합한 용량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병의 깊이나 체중보다 너무 적게 먹고 효과가 없다고 단정지어서는 안 된다. 마른 화분에 물을 조금 주어서는 화분을 다 적시지 못한다.

나이가 먹는다는 것은 수레바퀴가 내리막길을 내려가는 것과 같다. 이 것을 멈추게 한다는 것은 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은 약 종류가 많아 한 옹큼씩 먹어야 한다고 불평을 한다. 약이 많은 것이 아니라 인간에겐 부속품이 많고 그 사람이 병이 많은 것이다. 인간에 가장 기본되는 것은 종합비타민, 칼슘, 오메가-3오일이다. 여기에 더 필요한 것들을 추가하여야 한다. 약을 추가할 때는 하나씩 추가하며 2주 쯤 반응을 지켜보고 이상이 없으면 또 한 가지를 추가하여 가는 것이 좋다.

만약에 속이 불편하면 양을 줄이거나 잠시 중단하였다가 다시 시작하여 양을 늘려가고 공복에 먹어서 위장이 불편하다면 식후에 복용하는 등 노력이 필요하지 쉽게 포기하면 효과를 볼 수 없다. 위장이 알약에 익숙치 않아서 토할 것 같은 거부반응이 나오는 경우는 양을 적게 하여 차차 늘려가는 식으로 하면 괜찮아진다.

라벨을 읽어보는 습관을 갖어야 한다. 같은 추천생약제 중에서도 내용물이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것들이 있으니 본인이 내용물을 비교하고 하나씩 복용하여보아 자기에게 잘 맞는 것을 찾아내고 가격도 비교하여 본인의 경제사정에 맞는 것을 찾으시기 바란다. 참고로 1 g이 1000 mg이로 1 mg이 1000 mcg이다.

또 중요한 것은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이다. 유명 연구소나 청진기를 목에 건 의사의 사진을 넣고 신비의 효과니 기적의 효과니 생명공학 연구소니 기능성이니 FDA이니 식약청이니 하는 용어를 쓰고 만병통치의 효과를 즉시 보는 것처럼 하는 광고는 대개 상업성 업체로서 무책임한 과대광고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가지 건강제품으로 만병통치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사람들의 염원을 유인하는 수법일 뿐이다. 건강정보의 "과대광고에 속지 않는 요령"을 보시기 바란다. 이러한 과대광고에 휩쓸려 이 것, 저 것 먹다보면 효과도 보지 못하고 비용만 낭비하고 세월도 허송하게 된다.

건강제품을 구입할 때 중요한 것은 좋은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데 시중에 싼 값에 저질의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이 너무 많아 혼돈스럽다.

터무니없이 싼 제품은 인조합성이고 외국에서 원료를 대량으로 들여와 미국에서 병에 담아 미제로 싸게 파는 회사들이 있으며 라벨과 다르게 함량미달인 제품도 많고 화학첨가물, 색소, 방부제 등도 서슴치 않고 넣으며 인터넷에서 유통기한이 다 되어 싸게 세일하는 것들도 있으니 터무니없이 싼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농축된 약재를 캡슐에 넣은 것과 그냥 약초를 갈아서 캡슐에 넣은 싸구려제품은 천지차이이므로 잘 구별하여야 한다. 그냥 가루를 넣은 제품은 값이 무척 싸지만 효과가 없으니 소용이 없다. 그러므로 라벨을 보고 내용물 (Ingredients)에 무엇을 넣었는지 잘 조사하고 비교해봐야 한다. 저질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또한 사용후기를 전적으로 믿지말 것을 당부한다. 이런 사용후기만 전문적으로 쓰고 월급을 받는 사람들이 미국에도 수없이 많다.

Dr. Pure Natural에서는 프라이드를 가지고 최고의 성분만을 쓰고 더 좋은 제품을 진지하게 연구개발하는 우수한 자연의학 전문회사들만 선별하였으며 내용물을 면밀히 비교하여 효과가 좋으며 불순물이 없는 순수한 제품들만 선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