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의 링크는 오른쪽 본문 링크 박스의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Bromelain은 파인애플에서 추출한 단백질 소화효소로서 흡수된 후 혈액을 따라 순환하며 단백질로 된 혈액내의 섬유소와 항원항체결합체와 필요없는 불순물들을 분해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관절 등 자가면역질환에 쓰이며 혈액을 맑게 하므로 심장병을 예방하여주어 베이비 아스피린 대용으로 적합하다. 앨러지과민반응을 일으키는 항체(단백질)를 분해하여 코앨러지, 두드러기, 음식 앨러지에도 쓰인다.
항체를 비롯하여 염증물질을 용해하므로 근육통, 운동으로 인한 근육, 인대 손상, 관절에 효과적이며 소염진통제(NSAIDs) 대용으로 염증치료에 안전하게 쓸 수 있는 내츄럴요법이다. 피부상처를 빨리 낫게 하며 점액을 용해하는 작용도 하여 가래도 묽게 한다.
혈액을 묽게 하므로 월경이 더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항생제 아목실린(Amoxicillin),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등과 브로멜레인을 같이 복용하면 항생제의 흡수와 효능을 더 높인다.
복싱선수들에게 브로멜레인(Bromelain)을 1000 mg씩 하루 4번 복용시킨바 멍이 4일 안에 없어졌고 가짜약을 먹인 복싱선수들은 멍이 없어지는데 7-14일이 걸려 브로멜레인이 죽은피를 용해하여 청소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관절인대손상과 염증에도 현저하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앨러지의 경우 혈액 내 과잉한 항체를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코앨러지, 두드러기, 음식앨러지에도 효과가 좋다.
운동으로 인한 관절, 인대손상과 염증에도 현저하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절의 염증을 현저하게 감소시켜 코티손약을 먹는 사람들이 약의 용량을 낮출 수 있었다.
심장혈관이 좁아져 심장이 답답한 사람 14명에게 하루 500-1000mg씩 복용시켰더니 심장 답답한 증상이 30-90일이내에 없어졌다. 혈액내의 섬유소(fibrin)을 용해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고 순환을 좋게하므로 심혈관에 좋다. 또 혈관벽에 붙은 찌꺼기도 분해하므로 혈관청소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맥염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 제품은 코팅 (enteric coating)이 되어있지 않으나 공복에 복용하면 혈액으로 흡수되어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다. (Administered orally on an empty stomach, bromelain is absorbed into the bloodstream in amounts effective for supporting a positive healing response.)
더 자세한 것은 책 2권을 보시기 바란다.
<복용방법>
1캡슐씩 하루 3번 식간공복에 복용. 각 질병의 용량은 위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Bromelain은 단백질 분해효소이므로 음식이 있으면 소화시키는데 쓰이고 혈액으로 흡수되지 않으므로 꼭 완전공복에 복용해야 한다. 약초나 식물성분에도 자연성분의 단백질성분이 소량 들어있을 수 있으니 따로 복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BF Enzymes와는 같은 종류의 효소이므로 같이 복용하여도 된다.
Serratio가 더 여러 가지 효소들이 종합적으로 들어있어 더 효과적이다.
Bromelain이 들어있으므로 파인애플아니 파파야 (papaya)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파인애플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Wobenzym이나 Serratio, Bromelain 대신 Total-Zymes Complete를 드셔도 된다.
아스피린과 같이 복용하지 말아야 하고 Warfarin같은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Bromelain이 혈액을 더 묽게하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수술하기 1주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한다. 혈액이 묽어지므로 월경이 더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임신부와 수유모는 복용을 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