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이 만병통치

본문의 링크는 오른쪽 본문 링크 박스의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채식을 안 하는 것이 심장병, 암, 중풍, 관절염 등 많은 만성 퇴행성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채식에는 섬유질이 많고 포화지방은 적으며 필수지방산은 많고 항산화작용을 하는 영양소가 많다.

채식의 섬유질은 위장에서 오래 머물므로 식후 혈당이 과도하게 오르는 것을 방지해주고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더 해주며 소화효소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 변비를 없애고 장내 소장균, 대장균의 식량이 되며 대변양이 많아지게 하고 대장독소를 흡수하여 배출시킨다.

항산화제인 카로틴과 flavonoid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는 암, 심장병, 중풍을 예방해준다. 카로틴이 많은 식물로는 녹색채소, 노란색을 띠는 당근, 살구, 망고, yam, 호박 등이 있고 붉은 색과 자주 색을 띠는 토마토, 빨간 양배추, 딸기종류, 자두 등과 콩종류, 곡식, 씨종류가 있으며 귤종류, 딸기종류, 양파, 파슬리, 녹차 등이 있다. 그러므로 색깔이 다양하게 여러 가지 야채,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두 가지 필수지방산 오메가-3와 오메가-6에는 이상적인 비율이 있으나 대부분 사람들이 너무 많이 오메가-6(고기와 식물성 기름에 튀긴 음식에 많다)를 먹고 오메가-3(생선, flaxseed, 견과류에 많다)를 적게 먹는데서 그 비례가 깨져있다. 오메가-6와 오메가-3의 이상적인 비율은 4:1이나 대부분 사람들이 20:1로 먹고있어 여러 가지 성인병에 걸리게 된다. 이 비율을 낮추려면 육식을 줄이고 기름에 튀긴 음식을 피하며 호두 같은 견과류와 생선을 늘이고 오메가-3 오일을 보충해야 한다.

오메가-6와 오메가-3 오일은 둘 다 필수지방산이지만 비례가 맞아야 한다. 오메가-6 오일은 혈소판을 응고시켜 출혈을 멎게 하고 오메가-3 오일은 이와 반대로 혈소판의 응고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그러므로 오메가-6 오일이 많은 육식과 기름에 튀긴 것을 많이 먹으면 혈액이 끈적거려 동맥경화가 되고 고혈압, 심장병과 중풍에 걸리기 쉬워진다. 이런 사람은 오메가-3 오일이 많은 연어, 대구, 고등어, 청어, 정어리, 가자미 같은 찬 바다생선 등을 많이 먹으면 이러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시중의 생선 오메가-3 오일은 냉장보관하지 않고 산화된 것들이 많아 캡슐을 깨물어 맛을 보면 몹시 비린 것들이 많다. 이런 오메가 오일은 오히려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오메가 오일은 북해의 청정바다에서 잡은 생선에서 짜낸 오메가 오일이 중금속이 없다.

버터가 아니라고 마음놓고 많이 먹는 마가린, 쇼트닝 기름은 가공된 기름이라 피해야 한다. 이런 기름은 몸에서 필수지방산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여 혈액을 찐득거리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올리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낮추는 나쁜 작용을 하며 암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살충제의 폐단을 피하려면 고기, 치즈, 우유, 계란 등을 유기농으로 먹어야 하고 야채, 과일은 각종 대장균, 살모넬라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을 살균해주는 자몽씨 농축액으로 씻어야 한다. 과일껍질을 벗기고 상추, 배추 등의 겉잎은 떼어버리는 것도 좋다.

식품첨가물이나 인공색소, 인공향료를 피해야 한다. 이러한 첨가물들은 우울증, 천식, 앨러지, 편두통 등 많은 질병을 일으키고 아이들이 집중부족이 되거나 학습능력을 많이 저하시킨다.

소금만 줄인다고 혈압을 내리지는 못하며 potassium을 증가시켜야 한다. Potassium과 소금의 비율은 최소한 5:1은 되어야하는데 보통 짜게 먹는 사람들은 potassium: 소금의 비율이 1:2가 된다. 야채와 과일에는 potassium이 많아 50:1, 많게는 100:1이나 되기 때문에 야채, 과일을 안 먹는 사람이 더 혈압이 높다.

우리 몸은 매일 2 litter의 물이 필요한데 1 litter는 음식의 수분을 통하여 먹게되고 1 litter는 먹어서 보충해야한다. 수분이 부족하면 노폐물이 빠지기 어렵고 신석과 담석이 생기고 면역도 약해진다.

음식 앨러지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음식 앨러지는 면역을 매우 약화시키며 천식, 비염, 아토피성피부염, 두드러기, 류마토이드 관절염, 편두통, 두통, 집중부족증, 축농증, 중이염, 염증성 대장염 등 수많은 병의 원인이 되며 개발국 사람들이 앨러지가 많은 것은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이 많이 먹기 때문이다. 앨러지들을 읽으시기 바란다.

모든 병이 다 입에서 시작되니 건강식이 만병통치라는 말은 전적으로 맞는 말이다. 스트레스 또한 병이 되니 마음을 다 놓고 입 단속을 잘 하며 살면 모든 병이 스스로 물러가게 될 것이다.

자세한 것은 우리집 주치의를 보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