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매일 피로한가?

본문의 링크는 오른쪽 본문 링크 박스의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만성피로의 원인은 소화불량과 영양실조일 수도 있다. 기운이 없으면 피로하게 되는데 사람의 기운이란 먹은 음식이 잘 소화되서 영양소가 세포에 도달하여 세포에서 이들 영양소를 사용해서 기운을 내는 것이므로 소화가 안 되면 기운이 없고 피로할 수 밖에 없다. 소화불량인 사람은 위산과 소화효소만 먹어도 피로가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운이란 에너지로 의학적으로는 ATP라 표기한다. 이 ATP는 세포내의 Kreb's 사이클에서 생성되는데 이 때 산소와 포도당과 비타민과 구연산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소화불량이면 포도당 부족으로 기운이 없고 비타민을 안 먹으면 역시 피곤한데 비타민을 먹고 확실히 피로가 덜 하다는 사람들은 흔히 본다. 과일을 안 먹어도 피곤하다. 구연산은 과일에 많기 때문이다.

과일과 야채는 안 먹고 육식 등 산성음식을 주로 먹고 구연산과 비타민이 부족하여 피로하게 되며 또한 콜레스테롤이 높아 혈관이 막히고 모세혈관까지 혈액순환이 안 될 때 말단세포에 영양공급이 안 되므로 몸이 무겁고 피로하게 된다. 물론 빈혈이어도 세포에 산소공급이 저하되어 피로하게 된다.

만성피로증후군은 피로가 극심한 것인데 이런 사람은 면역이 약하여 Epstein-Barr Virus에 감염되는 경우도 많다. Maitake 등 면역을 올리는 생약제를 복용하면 증세가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

음식 앨러지가 있을 때도 식후 피로하고 졸립고 몸이 무겁게 된다. 가장 흔한 원인인데도 간과하기 쉽다.

이외에도 간 질환이나 갑상선 기능저하. 당뇨병, 폐결핵 등 질병에서도 만성피로가 있을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하시기를 바란다.

비타민, 칼슘/마그네슘, 구연산은 기본으로 먹어야하고 Ashwagandha, Siberian Ginseng 약초 등이 스트레스와 피로를 이기는 좋은 보약이며 가격도 저렴하다.

피로의 처방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